옛날에 게임을 잘못 받아왔는지 매판 한번 깨고 나면 튕기는 버그때문에

한스테이지를 두번씩 깼던 파택5.

그때는 최종장 직전에서 아이템을 사려고 아무것도 안사다가

시기를 놓쳐 클리어가 불가능해져서 접었던가.

▲시작화면

 

오프닝

시작하고 나면 곧 오프닝이 나오는데.

요즘하기에는 동영상 화질이 굉장히 구린편.

요즘 20분 애니메이션 용량이 보통 300mb 정도인데 파택5 총용량이 600mb도 채 안되니 당연한듯 싶기도.

 

 

 

 

▲게임 플레이 화면

 

게임플레이

게임 맨 오른쪽에 인물 얼굴이 상단으로 올라가면 그 인물의 순서가 되고 행동이 끝나면 인물얼굴이 맨 아래로 내려간다. 얼굴아이콘이 올라가는 속도는 각 캐릭의 민첩에 영향을 받는다.

 

이런식으로 자기차례가 오면 정해진 칸을 눌러 이동과 공격을 하는 게임.

이런 전투 방식은 국내 온라인 게임 다크세이버, 라피스를 연상하면 쉬울듯. 

 

고전게임 치고 타격감이 상당히 괜찮다.

초기 주인공이 처음 가지고 있는 스킬인 실버리데 소드 때리는 맛이 일품이었다.

 

게임 방식은 마음에 들었다.

 

 

▲이때까지는 나름 괜찮았다.

 

스토리

전체적인 시나리오는 주인공이 성장하여 마왕을 잡는다.

 

주인공 대사가 너무한다. 그냥 오글거리는것뿐만 아니라 뜬금포 터진다.

짧은 스토리 라인 안에서 억지로 연애를 시키려한 느낌.

좀 자연스럽게 대사를 이어줄 수 없었을까하는 생각이 든다.


싸이아를 꼭 저렇게...

 

 

 

 

난이도

이게임의 가장 큰 문제점은 난이도.

주인공과 라이벌의 첫대면이나 7화 바다의왕녀편이 게임 초반임에도 불구

자비없는 난이도를 자랑한다.

 

1.라이벌전과 바다의왕녀

주인공이 동료들에게 나서지마! 하고 호기롭게 나서나

정작 라이벌에게 한대 맞고 뻗는다.

(사실 이 주인공 너무나도 기본 능력치가 허약해서 이 스테이지까지 올때도 온갖 허세는 다부리지만

게임하면서 매판 기절했던듯.)

주인공이 패기부려 동료들에게 나서지 말라고한덕분에 다굴마저 칠수없다.

공략은 옆으로 뺑돌아 옆에서 최대한 멀리서서 실버리데 소드를 날리면

가끔 적이 아무행동도 안하는 버그가 있으니 그렇게 이길것...

다른 방법이 있나 했으나, 레벨업 노가다하라는 소리외에는 찾지 못했다.

 

▲새 동료가 늘었으나...

 

7화 바다의 왕녀는 제한시간안에 썰물에 드러난 바닷길 건너기인데

물개가 전체 마법을 쓴다.

근데 한대만 맞아도 빈사급인데다가 물개가 여러마리.

아군이 후반부에나 배우는 마법을 물개들이 쏜다. 우선 한발만 날아와도 파티원 반이 전멸하고 반이 빈사상태에 빠진다.

 

하나씩 힘겹게 잡고가려면 반쯤 잡으면 타임오버.

맵도 징검다리식이라 캐릭터들 이동력마저 상당히 떨어진다.

팀내 전사인 모우는 한칸 넘으려면 2턴씩 소비해야할정도. 가뜩이나 턴오는것도 느린데.

 

이건 궁수캐릭인 필스를 온갖 공격 다 맞아주며 제발 살아라하며 억지로 넘기는 수밖에 없었다.

나머지는 광역마법 끊는데 주력.

 

네이버에 검색하면 치트키쓰라는 소리가 나오고

심지어 깨는게 불가능하다는 소리가 나오는 스테이지.


 

또한 최종 스테이지에서 적들이 광역마법을 시전하는데

주인공들 강강술래하듯이 둘러싸고 광역마법을 시전한다.

데미지는 한방에 죽을랑 말랑.

만약 두마리가 동시 시전이라도 하는날에는 전멸.

 

 

2.명상과 세이브

이게임은 마나가 없다. 마나대신 엣센스를 사용하고 그것을 모으기 위한 명상 시스템이 존재한다.

불계열 마법을 쓰려면 불과 관련된 사물앞에서 명상을 해서 엣센스를 모아야한다.

 

땅계열은 모으기 쉽다. 밟고있는게 땅이니까.

불,물 계열이 아예 필드에 안보이거나 모으러 원정가야한다.

최종장은 풀이없어 녹계열 힐러가 힐을 못쓰므로 관련아이템을 사가지 않으면 클리어 불가.

(사실 모을 수 있는 장소는 있으나 너무 멀어 다녀올 시간이 없다. 힐해야지...)

 

세이브는 한스토리를 모두 클리어해야 할 수 있다.

만약 17-1,17-2 다깼는데 17-3에서 패배하면 17-1부터 다시.

 

3.레벨의 불균형

여행하면서 동료가 하나둘씩 모이는 구조인데

나중에 들어온 얘들은 약하다고 레벨업 안해두면 최종장에서 고생한다.

(팀원 넷중 하나도 뻗으면 안되는 스테이지가 있는데 레벨업 안해두면 원턴킬난다.)

 

적을 잡은 인물이 경험치를 독식하는 구조이므로 유의해야한다.

 

 

 

Posted by 세크레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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